한태상공회의소에서 전하는 태국 및 주변국가 경제 NEWS - 653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04/07 18:30

<태국경제 단신>

-상무부 무역정책전략국(TPSO)은 태국 제품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2021년 8.4%에서 지난해 2.1%로 크게 위축되었지만 일부 식품은 계속 상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중국 수출이 가장 많이 위축된 태국산 3개 제품은 고무(8.7% 감소), 신선·건조·냉동 과일(5% 감소), 컴퓨터·부품(4.3% 감소) 등이었습니다. 태국은 작년에 중국의 14번째로 큰 무역 상대국이었고 대만, 한국, 일본은 중국의 최대 수출국이었습니다.

-태국 상업대학교(UTCC) 발표에 따르면 관광 회복, 정부 부양책, 바트화 약세 등으로 2월 소비자확신지수(CCI)는 1월 51.7에서 52.6으로 상승했으며 9개월 연속 증가했습니다.

-재무부 장관은 태국의 잠재 성장률이 4-5%이고 올해 경제성장률은 3~4%, 평균 성장률은 3.8%로 전망하고 있고 태국의 인플레이션율이 점차 둔화되고 있는데 이는 에너지 가격에 대한 정부 보조금 덕분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방전력청(PEA)은 전기차 충전소 PEA VOLTA 40개를 오픈했으며 현재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소가 163개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3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150개를 더 오픈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들은 "PEA VOLTA"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오픈된 전기차 충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유은행 및 상업은행들은 태국 은행의 새로운 사이버 보안 조치를 준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Payong 은행협회(TBA) 회장은 은행들이 이미 고객들의 생체 데이터를 수집하여 모바일 뱅킹 앱에서 송금과 송금 한도 조정을 위한 얼굴 인식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습니다. 은행들은 이 조치를 올해 6월까지 시행해야 합니다.

-철도청(SRT)은 Bangkok의 Chatuchak 지역에 있는 Grand Station (공식 이름 : Krung Thep Aphiwat Central Terminal)과 Red Line의 12개 역에서 약 55,000제곱미터에 달하는 상업 공간을 개발에 대한 입찰을 공고했습니다.

-CBRE Thailand에 따르면 Sukhumvit 지역은 재판매 콘도 및 저층 주택의 가장 인기 있는 위치가 되었으며 Wireless Road는 평방미터당 800,000 바트로 가장 높은 재판매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태국 관광청(TAT)에 따르면 제5차 We Travel Together 캠페인이 시작된 지 4일 만에 (3월 7일 - 10일) 국내 관광객들이 호텔 예약에 12억 5천만 바트 이상 지출하며 56만 객실 숙박을 예약했습니다. 촌부리가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였습니다.

-BCPG Plc는 가정용 및 전기 오토바이 운전자의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기 위해 Xiamen Ampace Technology 회사와 양해각서(MoU)에 서명했습니다.

-선도적인 소비재 제조업체이자 마케터인 Nestle(Thai)은 사업 확장을 위해 올해 5년 만에 가장 높은 투자 예산인 100억 바트를 지출할 예정입니다.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14일 화요일 34.64에서 21일 화요일 34.44로 한 주간 0.2밧 0.58% 하락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14일 화요일 1,523.89에 마감한 후 21일 화요일 1,577.18로 한 주간 53.29포인트 3.50% 증가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534억 ~ 735억 밧이었습니다.

-미국 투자 전문 평가 업체 키플링거(Kiplinger)는 최근 “가장 방문하기 저렴한 10개국” 목록을 발표했으며 태국을 4위 여행지로 선정했습니다. 키플링거에 따르면 태국을 방문하는 동안 하루 평균 비용이 총 52달러였으며 라오스는 15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튀르키예는 23달러로 2위, 인도네시아는 47달러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태국과 유럽연합(EU)은 오는 7월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재개하여 2025년까지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상무부 장관은 태국-EU FTA가 27개 유럽 국가의 태국 수출품에 대한 관세를 없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태국은 현재 18개국과 14개의 FTA를 맺었으며 EU와의 새로운 FTA는 파트너 국가의 수를 45개국으로 늘릴 것입니다.

-Jurin 상무부 장관은 일본 기업이 여전히 태국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이지만 일본으로의 수출은 5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개발국(DBD)에 따르면 일본은 태국에 277억 8,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는 태국의 전체 외국인 투자의 약 4분의 1을 차지했지만 1월 태국의 일본 수출은 -9.2%를 기록했습니다. 주문이 감소한 품목은 화학제품, 닭고기 가공품, 구리 등이었습니다.

-대외무역국 (DFT)은 가짜 태국 재스민 쌀을 제조한 혐의로 중국 쌀 생산업체 3곳을 고소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가짜 재스민 쌀은 태국에서 수입되었다는 가짜 태국 상표와 라벨로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이 발표한 2월 산업동향지수(TISI)는 1월에 93.9에서 96.2포인트로 상승했으며 4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The Board of the Oil Fuel Fund Office(OFFO)는 표준 디젤 소매가격을 리터당 33.94 바트에서 33.5 바트로 하향 조정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이는 3월 24일부터 새로운 가격이 발효됩니다.

-Energy Policy and Planning Office (Eppo)는 재생 에너지 사용을 더 잘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전력개발계획(PDP)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PDP는 2023년부터 2037년까지 사용할 예정이며 2018년에 발효되고 에너지 정책의 변화에 맞춰 많은 개정을 거친 현재 PDP를 대체합니다. 이 정책은 국가가 화석 연료에 덜 의존하도록 에너지 관리를 재설계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Eppo의 Veerapat 부국장은 2023년 PDP의 초안 작성이 거의 완료되었으며 올해 중반쯤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베트남, 3월 15일부터 중국 단체관광 허용 국가 목록 등재    
주베트남 중국대사관 문화고문은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국제협력국장과 실무회의를 갖고 양국 간 국제관광 회복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문화고문은 중국이 베트남으로의 단체관광을 3월 15일부터 허용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중국은 양국 관광객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베트남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세안, 대한민국의 주요 무기 수출 시장으로 떠올라    


2023년 2월 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Korean Aerospace Industries)이 인도와 파키스탄 방산업체를 따돌리고 말레이시아에 FA-50 전투기 18대를 40억 8,000만 링깃에 수출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스웨덴 싱크탱크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에 따르면 2017~2021년 대한민국의 대 아세안(ASEAN) 무기 수출은 20억 달러에 도달합니다.    

-미얀마, 해상 및 국경 무역을 통해 전기차 수입 중    
미얀마 상무부는 통관 완화 조치에 따라 해상 및 국경 무역을 통해 전기차가 수입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3일 미얀마 기업 Asia Pacific Automaker Corporation 사가 무세(Muse) 국경 거래소를 통해 Dongfeng 전기차 30대를 수입했습니다. 또한 Earth Renewable Energy 사가 해상 무역을 통해 수입한 BYD 전기차 19대가 Hteedan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관광객으로 위장한 불법 노동자 입국 차단 필요성 제기    
인도네시아 정부가 도착비자(visa on arrival) 제도를 악용한 외국인 관광객을 단속하기 위하여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됩니다. 인도네시아 관광명소 발리(Bali)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인들이 관광객으로 위장하여 입국한 후 불법적으로 영리 활동을 하는 사례가 적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리 지방정부는 인도네시아 법무부에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를 도착비자 발급 대상국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베트남 자동차수입협회, 수입차 등록비 50% 인하 제안    
베트남 자동차수입협회(VIVA, Vehicle Importers Vietnam Association)는 12개 회원사들의 판매 증가를 위해 수입차 등록비 50% 인하를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자동차 수 입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수요 급감으로 재고가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15일부터 외국인 관광비자 발급 전면 재개    


중국이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외국인 관광 비자 발급을 3월 15일부터 전면 재개합니다. 중국 외교부 영사사는 중국과 외국 간 인원 왕래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3월 15일부터 외국 주재 중국 비자 발급 기관은 관광비자를 포함한 외국인의 모든 중국 입국 비자 발급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싱가포르, 홍콩계 헤지펀드 사무소 유치에 성공    
홍콩계 헤지펀드 아나톨(Anatole)이 중국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핵심 사업부를 싱가포르로 이전할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나톨은 싱가포르 사무소를 개설하고 자사의 여러 핵심 기능 및 의사결정을 싱가포르 사무소에서 내릴 방침입니다. 아시아의 여러 헤지펀드들은 테크에서 부동산 분야에 이르기까지 중국발 리스크를 감소시키고자 아세안(ASEAN) 금융 허브인 싱가포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타 소식>

-태국 사업개발부(DBD, 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는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푸드 트럭(food truck)을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DBD 국장은 푸드 트럭이 태국 요리의 인지도를 높이고 경기를 진작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발언하며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식음료를 관광객들이 태국 푸드 트럭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자극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IQAir 오염 웹사이트에 따르면 치앙마이는 지난 3월 12일 대기 질 지수가 180으로 세계 최악의 대기 오염을 겪고 있습니다. 치앙마이 사람들은 짙고 유독한 스모그 때문에 몇 주 동안 상징적인 도이수텝 산을 볼 수 없었습니다.    

-사회보장청(SSO)은 사회보장청 가짜 웹사이트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4개의 SSO 가짜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ssogo-th.cc, ssth9.com, sso-th.cc, sso-go-th.com
정확한 사회보장청의 정보를 원한다면 www.sso.go.th, SSO Connect 애플리케이션, 라인 @ssothai 또는 24시간 핫라인 1506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의 아이스크림 체인점 Baskin Robbins는 10년 동안 지속된 손실로 인해 지난 3월 13일부터 태국 사업을 중단하며 나머지 4개 지점을 폐쇄했습니다.

-태국 파타야 시(Pattaya City)에서는 한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있는 지역으로 태국으로의 여행 및 각종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파타야의 관광업체를 초청하여 한국의 여행사들과 비즈니스 미팅 및 로드쇼 '2023 Pattaya Roadshow to Korea'를 오는 2023년 4월 20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The National Environment Board (NEB)는 PM 2.5로 인한 대기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엄격한 조치를 승인하고 4월 말까지 북부의 17개 지방 모두에 소각 활동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TMBThanachart Bank는 올해 디지털 뱅킹 사용자 기반을 30% 늘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일부 기존 지점을 종이와 현금이 없는 매장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지점은 전국적으로 총 560개이며 올해 3분기부터 5-10개의 지점이 종이를 쓰지 않고 현금이 없는 지점으로 시범적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스웨덴 네트워킹 및 기술 회사인 Ericsson에 따르면 태국의 5G 사용자가 수익 창출 모델과 저렴한 스마트폰을 힘입어 2025년까지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5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시암상업은행(SCB) 산하 경제연구소(EIC)는 국내외 경제 동향이 예상보다 좋기 때문에 2023년 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4%에서 3.9%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한편 올해도 수출 전망은 어둡지만 글로벌 경제 확장이 여전히 가능하고 중국 수요가 반등할 수 있기 때문에 1.2% 성장이 예상됩니다.